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콜이 풋보다 많을 경우 강세장을, 반대로 콜이 풋보다 적을 땐 약세장을 예상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국내 옵션시장의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덱스를 구성할 수 있는 현물을 항상 보유하고 있는 차익거래자는 드물며, 대차제도를 이용해 주식을 빌리기도 만만찮다.


차익거래자는 주식을 대량으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연기금이나 보험사에서 연 3% 가량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현물을 빌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차익거래는 각종 비용을 감안하고도 실제 선물가격과 이론가격괴리가 더 벌어져 남는 게 있을 경우에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최근 선물과 옵션의 현물(KOSPI200)지수에 대한 영향력이 날로 커지자 선물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정답을 잘 모르는 질문이 1개라도 있다면, 이 시리즈를 읽어보시기를 강력하게 권합니다! 그러면, 미국주식 사관학교만의 장점인 스토리 텔링으로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최근 옵션투자에 익숙치 않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고 전문가나 기자에게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에 대해 문의해 오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옵션 매수전략에서의 기본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하지만 최근에는 선물의 투자주체들이 트렌드보다는 장중 추세를 바라보며 데이트레이딩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 힘들여 주식을 빌리더라도 대차비용이 차익거래의 이익보다 큰 경우가 많다. 아울러 선물스프레드(결제월이 다른 선물의 가격차를 이용하는 투자기법)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롤오버(이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한다.


이 때 선물거래는 5분간 중단되며 옵션거래도 동시에 5분간 중단된다. 국내도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스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주식시장은 코스피(KOSPI)지수가 10% 이상 하락하는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되면 주식거래를 20분간 중단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자금력과 정보, 분석도구 등 여러 측면에서 기관과 외국인보다 불리한 개인들은 자칫 투기거래에 휩싸일 경우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한 뒤 현물을 사들이는 대신 콜옵션을 매수하고 풋옵션을 매도해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취했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거래하는 선물회사나 증권회사에 미리 통보한 뒤 이용할 수 있다. 복합주문에는 선물거래소가 지정한 일정한 형태의 정형복합주문과 투자자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복합주문(비정형복합주문)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현재 거래되는 정형복합주문의 대상종목은 KSQ109TS, KSQ112TS, KSQ112TS2 등이다. 특히 만기때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현물만 다음날로 넘긴 래깅 매수차익거래의 경우 만약 예상과 달리 주식 가격이 폭락하기라고 하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주식매물이 만기 다음날 대규모 현물매도로 이어지면서 지수충격이 만기일이 아니 다음날 발생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현상황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는 조건이 갖추어지면 알람을 보내거나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프로그램된 고가의 시스템을 갖춘 기관투자자에게나 가능한 실정이다. 또 A씨의 예상과는 달리 한달동안 주가가 10% 가량 오르고 코스닥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이 10포인트 오를 경우에도 손익은 "0"(제로)가 된다. 한편 옵션으로 합성선물매도 포지션을 만드는 기법을 "컨버전"(Conversion)이라고 한다. 옵션은 현물이나 선물, 다른 옵션 등과 조합해 특정한 손익구조를 가지는 포지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


올리브 생산자들은 엄청나게 수확된 올리브를 가공하기 위해 압착기가 필요했으나 압착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오직 탈레스 한 사람 뿐이었습니다. 탈레스는 자신이 지불한 대여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압착기 대여금으로 책정하여 놓았지만, 올리브 생산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압착기를 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탈레스는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 이후부터는 누구도 탈레스를 가난하다고 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랭글 매도(short strangle)는 코스피 200지수가 콜과 풋 옵션의 두 행사가격 사이에서 움직일 때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도의 경우 스트래들 매도보다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구간이 더 넓지만 최대 이익의 크기는 훨씬 작다는게 단점이다. 이번엔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해 구사할 수 있는 매매전략을 알아보자.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장중에 증가하는 규모나 속도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우선 외국인은 그동안 대량으로 매도했던 가격을 중심으로 해당 매도물량을 환매수한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매도했던 가격 아래에서 정리했다면 이익을 실현했다고 볼 수 있지만 매도가격 위에서는 손절매성으로 환매수했다고 봐야 한다. 또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시장 에너지가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거래량이 주가를 이끄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최소한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주가도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설정하신 로그인 후 약 0분동안 이용이 없어 자동로그아웃됩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단일가시간 동안 예상체결가격만 공표되고 있던 반면, 이번 개선을 통해 예상체결수량과 3단계 예상우선호가의 가격, 수량, 건수가 추가 공표될 예정이다.


김종철프로증권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수 있으며 정보의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복사 또는 전제할 수 없습니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